가설(假設) hypothesis
|
1. 가정된 학설. 과학적 연구에서 쓰이는 가정을 뜻한다. 2. 어떤 현상을 기존의 지식으로 설명할 수 없을 때 잠정적으로 가정된 학설을 말한다. 3. 가설을 세워 관찰, 실험 등의 방법으로 검증하여 사실로 판단되면 객관적 진리로 인정된다. 4. 가설검증이 체계적인 관념의 연역적 귀결에 근거를 둘 때 과학적 사실이나 법칙으로 받아들이고 과학적 발전에 공헌하게 된다. |
가설검증의 오류
|
1. 가설을 검증할 때 원가설(原假說) H0를 긍정, 혹은 부정함으로써 범하는 오류 2. 가설이 설정되면 그 가설이 진(眞)이거나 오류이거나 둘 중의 하나가 된다. 3. 가설검증을 위해 표집한 자료를 검증함으로써 가설을 받아들이거나(眞) 부정하게 된다. |
가설연역적 방법
|
1. 몇 개의 일반적인 가설로부터 연역적으로 추리된 명제체제에 의해 경험적인 설명을하는 방법 2. 어떤 체제의 근본적 전제인 가설은 실험 혹은 경험에 의해 증명될 수 없기 때문에, 그 가설로부터 연역될 수 있는 결과를 경험적으로 관찰 혹은 실험하여, 본래 가설의 진위를 검증하는 일종의 과학적 탐구이다. 3. 연역적 방법은 전제를 진으로 가정하고 출발하나 가설연역적 방법은 전제가 된 가설의 진위에 탐구의 관심을 둔다. 4. 진위의 전제는 다양한 사태에서 충분히 검토됨으로써 밝혀져야 한다. |
가역성
|
1. 현존하고 있는 체제(발달)가 변화 또는 가역될 수 있는 정도 2. Piaget가 사용한 용어로, 아동의 구체적 조작기에서 나타나는 능력으로 논리적 사고방법의 하나이다. 3. 경험적이거나 개념적 의미에서 일어난 현상(행위)을 거꾸로 원상태로 유추하거나 돌릴 수 있는 능력 |
가정교육
|
1.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의 교육을 지도하고 돕는 교육형태 2. 산업화이전의 전통사회에서는 삶과 생산, 그리고 교육이 분리되지 않고 통합되어 이루어졌으며, 아동들은 가정에서 지식과 기능, 사회적 규범을 배운다. 3. 산업화로 생산이 가정에서 분리되고, 교육의 기능이 가정과 교회로부터 국가로 옮겨갔다. 4. 컴퓨터 등의 정보유통체제의 발달은 가정이 다시 생산과 교육의 장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5. 학교교육의 획일적 교육에 반대하여 가정에서 교육할 수 있는 기회 및 권리가 제기되기도 한다. |
가정환경
|
1. 가정 내에 있는 여러 가지 자극, 조건, 상황 등을 총괄한 것을 말한다. 2. 가정의 문화시설이나 가옥, 부모-자녀의 심리적 상태 등이 포함된다. 3. 가정환경은 성격형성과 개인의 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4. 가정환경을 지위, 구조, 과정으로 세분할 수 있다. ⑴ 지위환경 - 부모의 상태, 거주지의 생태적 조건,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⑵ 구조환경 - 가정 내의 문화적 상태, 위생상태, 언어모형, 가치지향성 ⑶ 과정환경 - 가족간의 상호관계, 상호작용의 상태 |
가족치료
|
1. 개인의 심리적 장애와 문제가 가족간의 부적응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전제 2. 가족 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부적응 현상을 치료하는 집단치료의 일종 3. 가족상담이라고 함 4. 목표 : 가족 구성원이 지니고 있는 감정을 분명히 표현하여 서로의 이해를 증진하고 공동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현실적으로 해결하는 것 5. 종류 : 정신분석적, 행동주의적, 현상 주의적 가족 치료 6. 치료대상 : 중다 가족집단치료, 동시 가족치료, 중다처치 가족집단치료, 친족망 치료 |
가치
|
1. 산물이나 행위가 바람직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말 2. 바람직하다는 것은 시인 혹은 추구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며,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것은 거부 혹은 기피의 대상이 된다는 것 3. 어떤 가치 VM이 다른 가치 VE를 목적으로 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면 그때 VM은 VE에 대하여 수단적 가치이고, VE는 VM에 대하여 본질적 가치이다. 4. 어떤 가치 VU에 대하여 수단적 가치들은 있으나 VU 그 차체는 어떤 다른 가치의 수단이 되지 않을 때 VU는 궁극적 가치라고 한다. 5. 어떤 가치 VI가 수단적 가치를 필연적으로 요구하지 않으면서도 그 자체가 수단적 가치도 아닌, 즉 그 자체에 가치를 두고 있다면 VI 는 내재적 가치라고 한다. 내재적 가치도 일종의 본질적 가치라고 할 수 있으나 수단적 가치와의 관계에 의해 성립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독특하다. |
가치 갈등 상황
|
1. 가치판단 또는 도덕적 판단을 해야 할 사태 2. 도덕적 판단을 해야 하는 사태에는 한 가지 가치만 관련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가치가 관련되어 있으며, 도덕적 판단은 그중의 하나를 선택하는 행위이다.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적 딜레마 이야기는 도덕적 발달단계를 확인하는 가치갈등 상황의 전형적인 예이다. 4. 학생들로 하여금 가치갈등 상황에서 그 갈등을 해결하는데 동원되는 개념과 사고방법을 습득하도록 하는 방안이 전통적 도덕교육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
가치중립성
|
1. 가치판단이나 가치주장에 대하여 관여하지 않거나 편견을 두지 않은 상태 2. 여러 가지 가치주장이나 가치관에 찬성하거나 반대하지 않으려는 무관심한 상태 혹은 전적으로 거기에 개입하기를 거부하는 상태 3. 보다 적극적으로 모두를 공정하게 수용하여 중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 ※ 유의점 : 가치중립성의 문제는 과학(사회과학)탐구에서 가치판단의 문제를 초월해야 하느냐의 여부가 중요한 논쟁거리 |
각종학교
|
1. 교육법 제81조에 규정된 학교의 한 종류 2. 동법 81조에 의한 학교의 종류 ⑴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 ⑵ 교육대학?사법대학 ⑶ 전문대학 ⑷ 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 ⑸ 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 ⑹ 특수학교 ⑺ 유치원 ⑻ 각종학교 3. 각종학교라 함은 ⑴에서 ⑺까지의 학교와 유사한 기타학교의 성격을 갖는다. 4. 원래 각종학교는 정규학교에서 교육할 수 없는 특수한 내용, 즉 간호, 미용, 양재, 속기. 타자, 자동차, 통신, 편물 등을 주로하는 직업학교의 성격을 가졌다. 5. 현재 각종학교는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수준이 있다. ⑴ 중학교수준 : 실업학교, 예술학교 ⑵ 고교수준 : 전수학교, 실업학교, 국악학교, 예술학교, 도예(공예)학교 등 ⑶ 대학수준 : 신학교, 예술학교, 유도학교 등 5.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청을 다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에서 각종학교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
간접교육비
|
1. 교육활동에 직접적으로 투입되는 비용 이외의 비용 2. 공교육비와 사교육비를 직접교육비라 할 때 교육기회경비(또는 유실소득)를 간접교육비라 할 수 있다. 3. 교육기회경비를 간접교육비로 볼 경우 간접교육비에는 학생이 학교에 다님으로 인해 발생되는 직업 포기된 소득, 교육기관에 부여하는 면세의 가치, 건물과 장비의 감가상각비, 이자 등이 포함된다. 4. 학생에 의해 포기된 소득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학력별, 경력연수별, 월급여액에 대한 기초 자료와 함께 해당 학력별, 경력별 실업률을 고려해야 한다. |
간헐강화
|
1. 조건형성 과정 중 강화 자극을 어떤 규칙에 의해 제시함으로써 조건형성속도와 소멸속도를 높이거나 줄이는 실험절차 2. 강화자극 제시의 규칙은 일정한 수의 반응과 일정한 시간의 경과에 따르며, 그 규칙에 따라 조건형성에 의한 반응의 강도가 특징적인 곡선을 그린다. 3. 간헐강화 규칙에는 고정비율-고정간격, 변동비율-변동간격 규칙 등의 기본 규칙이 있으며, 이러한 기본규칙을 조합한 복합적 규칙도 있다. |
갈등
|
1. 모순 되거나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동기, 태도, 가치, 목적 등이 동시에 유발되어있는 상태 2. 갈등의 특징 ⑴ 갈등의 선행 조건으로써 상반되는 반응을 유발하는 외적, 내적 자극이 존재한다. ⑵ 외현된 행동은 경쟁적인 다른 반응경향의 간섭에서 완전하게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사람의 모든 행동은 갈등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 ⑶ 갈등적 반응경향이 있을 때 일어나는 외현된 행동은 반응경향의 상대적 힘, 상반성의 정도, 이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만 설명될 수 있다. 3. 레빈(Lebin)은 갈등을 유발하는 상황을 접근-접근, 접근-회피, 회피-회피 로 나누었다. |
갈등 이론
|
1. 사회의 여러 집단 간에 존재하는 갈등현상을 중요시하고 그것이 개념화 및 일반화를 통해 사회현상을 분석, 설명하는 사회학 이론 2. 갈등현상은 근래에 들어와 모든 사회현상을 사회 통합적 관점에서 설명하려는 구조기능주의가 사회학 이론의 주류를 이루게 되자 갈등 현상을 보다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이론화 하려는 노력으로 나타났다. 3. 마르크스(Marx), 베버(Wever), 짐멜(Simmer) 등이 갈등이론의 선구자이다. 4. 마르크스 : 혁명 주의자로서 인간의 역사를 계급간의 갈등의 역사로 보았으며, 모든 사회변화는 생산수단의 소유집단과 그것을 쟁취하려는 비소유집단간의 갈등과 투쟁의 결과라고 보았다. 6. 베버 : 집단간 권력분배의 불평등에서 기인하는 권력 갈등을 성립시켰다. 7. 짐멜 : 심리적 전제위에 갈등의 사회적 기능을 중시했으며 코저(Coser)에 이르러 기능적 갈등이론으로 성립 됨 8. 교육에서의 갈등론적 시각은 기존의 기능적 시각을 비판하며, 교육현상에 대해 새로운 사회학적 설명을 시도함 9. 교육은 사회계층, 계급 간 이동을 활성화시키기보다는 기존의 불평등한 계층, 계급 구조를 정당화 하고 재생산하고 있다고 봄 10. 학교 지식의 선정과 분배가 특정계측 계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재생산이론과 교육과정 사회학의 발전을 가져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