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체계 (macrosystem)
|
1. 미시 체계, 중간 체계, 외 체계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서, 거시 체계는 물리적 범위에 한정되지 않으며, 오히려 사회화 과정에서 세대와 세대 간에 걸쳐 전수되는 신념과 행동들을 의미한다. 2. 그 사회의 가치관, 법, 습관 등 특정 문화를 구성하는 것들이 포함. |
고착 (fixation)
|
1. 정신분석 이론에 따르는 인성의 왜곡된 상태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 이전 단계의 문제점이나 쾌락에 계속 집착하는 것 3. 부모가 충족을 좌절시켜 충족이 부족하거나, 반대로 충족이 너무 많을 경우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싫어하게 되는 것 |
다문화 교육
|
1. 문화적 다양성을 가치 있는 자원으로써 지원하고 확장하려는 교육 2.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시키는 데 역점을 두고 있으며 집단간의 관계를 강화시키고 문화간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데 초점을 둠 |
동화(assimilation)
|
인간이 외부의 환경에서 새로운 사물이나 정보를 받아들일 때 자기가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에 맞추어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 |
물·모래놀이
|
물과 모래로 활동을 하면서 그 특성을 파악하고, 물과 모래를 혼합하면 형태 뿐 아니라 성질이나 촉감도 변화되어진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 놀이 |
부모참여
|
1. 부모가 유아교육기관과의 긴밀한 유대를 통하여 유아를 바르게 이해하고 부모 자신이 유아의 학습 현장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이 높아지게 된 것이 밝혀지면서 유아교육에서 부모가 의사결정자, 지원자, 교사 보조자, 가정 방문자 등의 여러 가지 역할로 교육현장에 개입 되는 것을 말함 2. 단계 - 1단계 : 청중으로서의 역할 : 정보를 받아들이는 청중 입장에서 최소한의 참여 - 2단계 : 교사로서의 역할 : 공식적 교육환경 이외에 가정에서 자녀의 교사로서의 참여 - 3단계 : 자원 봉사자로서의 역할 : 부모참여 활동을 돕거나 조직하는 자원 봉사자로서의 참여(특별한 능력이 요구되지 않음) - 4단계 : 훈련된 봉사자로서의 역할 : 훈련받은 요원으로서의 참여(정규적으로 훈련받은 준교사의 입장) - 5단계 : 정책 결정자로서의 역할 : 프로그램 방향 설정에 참여 |
성숙주의 이론(maturation theory)
|
1.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철학에 뿌리를 둠(“발달이란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서 전개된다.”) 2. 20C 초 아동연구 운동의 중심에 있던 홀(Stanley Hall)과 게젤(Arnold Gesell)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이 과정에서 성숙주의 이론이 제시됨 3. 인간의 내부에는 발달과 성숙을 위한 내적인 시간표가 있어 이에 따라 신체적?정서적?사회적인 성장을 이루며 이를 교육을 통해 혹은 인위적으로 앞당기거나 늦추려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봄 |
시간제 보육(drop-in center)
|
비취업모들이 여가선용이나 쇼핑, 교육 등의 다양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시간만큼 자녀를 맡길 수 있는 기관 |
자유놀이 시간
|
1. 자유선택활동 시간. 2. 유아가 개별적인 흥미?욕구 및 발달 수준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놀이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하는 시간 3. 의의 :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 개별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 전인적 발달이 가능하도록 통합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 대인관계를 학습하는 시간, 자율감과 책임감을 학습하는 시간, 자유로운 활동에서 오는 기쁨을 느끼는 시간으로서의 의의를 지님 |
정상화 이론
|
1. 몬테소리는 교육목적을 유아가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하며, 인간적인 관계 속에서 사회적 욕구를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정상화’되는데 둠 2.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함 3. 유아는 준비된 환경 속에서 스스로 선택한 활동을 하는 동안 즐겁고 행복하게 정상화된다고 봄 |
정신분석 이론(psychoanalytic theory)
|
1. 유아의 정신세계와 자아의 기능을 놀이와 관련지어 해석하는 입장 2. 프로이드 : 유아는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내적 충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놀이를 함 3. 에릭슨 : 놀이는 유아가 자발성과 책임감을 계발시키고 자신의 역할을 익혀 자아 발달의 기회를 가지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봄 |
조절(accomodation)
|
외부의 환경이나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도식에 맞지 않을 때 그 도식을 바꾸거나 수정하는 과정 |
최소제한 환경
|
1.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에 명시된 법적 용어로써, 장애아를 비장애아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는 개념 2. 장애아의 삶이 가능한 한 정상적이어야 한다는 의미로, 장애아에게 제공되는 환경이 제한되거나 빈약해서는 안되며 불가피하게 주어지는 제한도 최소화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개념 |
퇴행(regression)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 이전의 발달단계적 특성으로 되돌아 가는 것 |
평형화(equilibration)
|
동화와 조절의 인지과정을 통합하고 조정함으로써 평형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 |